역세권 청년주택 신청 방법과 자격 조건을 알아보겠습니다. 역세권 청년주택은 이름 그대로 역세권에 청년이나 신혼부부의 주거 안정을 위해 시세 대비 저렴한 공공임대와 민간 임대 주택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임대료는 주변 시세 대비 공공임대는 약 30% 수준, 민간 임대는 85%(특별공급) 또는 95%(일반공급) 수준으로 제공됩니다.

 

공급면적은 전용 14m²~42m²의 소형 평수를 대상으로 합니다. 대학생, 청년의 임대의무기간은 최대 6년, 신혼부부 임대의무기간은 최대 10년입니다.

 

서울 집값이 너무 비싸 주거 비용이 상당합니다. 직장이나 기타 이유로 서울에 거주해야 하는 경우 이 제도를 이용해 신청을 해보는 것이 좋겠지요?

 

 

역세권 청년주택 신청 방법

역세권 청년주택 신청은 모집공고가 나오면 청약 접수를 하고, 당첨이 되면 계약 체결을 하게 됩니다. 

 

먼저 공고문을 확인해야 합니다. "역세권 청년주택" 홈페이지에서 [청년주택 찾기 > 공고문] 메뉴에서 공고문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공고문에는 청년주택 신청 방법부터 자격조건에 대한 것들까지 가장 정확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2022년 공급 일정을 보면 상당히 많은 공급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격조건

자격조건은 모집 공고문에서 가장 자세히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입주자모집공고일 기준으로 만 19세 이상, 만 39세 이하이여야 하며 계층별 소득, 총자산, 자동차 보유기준, 무주택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 별 자격 조건이 다르므로 본인 계층에 맞는 조건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간단히 정리해보면

소득기준

 

자산 기준(부동산, 자동차, 기타자산 합계에서 부채 차감)
대학생 : 총자산 기준 8,600만 원 이하
청년 : 총자산 기준 28,800만 원 이하
신혼부부 : 총자산 기준 32,500만 원 이하

기준의 경우 시기에 따라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내가 청약할 공고문을 꼼꼼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역세권 청년주택 신청 방법과 자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서울에 매매할 수는 없고 거주를 필요로 하는 청년이라면 조건을 확인해보고 청약을 넣어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